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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1-08-23 17:42
변속기 오일의 점검 및 교환의 의미와 주기
 글쓴이 : 엔진마을
조회 : 5,449  



변속기는 엔진과 구동축 사이에 위치해 기관의 회전력을
자동차 주행상태에 맞게 구동바퀴에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드러운 기어 작동과 마찰로 인한 마모 방지를 위해 변속기
오일을 정기적으로 관리해 줘야 한다.
글 / 남태화 기자(physcis@chol.com)

자동차를 움직이기 위한 동력 장치의 기본은 엔진이지만, 발생하는 동력을 속도에 따라 필요한 회전력으로 바꾸어 전달해 속도를 제어해주는 것이 바로 변속기이며, 엔진과 구동축 사이에 위치하고 있다.

변속기는 기관의 회전력을 자동차 주행상태에 맞도록 회전력과 속도를 바꾸어 구동바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엔진의 시동이나 무부하를 위한 동력차단 기능을 겸한 중립과 후진을 위한 역회전 기어장치를 두고 있다.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변속기 오일은 크게 수동변속기 오일과 자동변속기 오일로 구분되면 그 기능에 있어서 조금 차이가 있다. 수동변속기 오일의 경우 윤활작용이 주 기능인 반면 자동변속기 오일은 윤활작용과 냉각작용은 물론 미세하고 복잡한 유압회로의 유압제어를 통한 동력 전달 기능까지 담당한다.

변속기 오일은 변속기의 성능과 오일의 품질 향상으로 인해 과거에 비해 권장 교환주기가 크게 늘어났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수동변속기 오일과 자동변속기 오일은 그 기능에 차이가 큰 만큼 점검 방법도 다르다는 점을 알아두기 바란다.

먼저 수동변속기 오일 관리에 대해 알아보면, 수동변속기 오일의 권장 점검주기는 오래된 차량의 경우 대부분 20,000km마다 점검을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년식이 오래되지 않은 차량의 경우 60,000km나 4년에 한번 점검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단, 현재 출시되는 신차의 경우 수동변속기 오일 교환주기가 없는 차량이 대부분이다.

수동변속기 오일의 점검 및 교환은 차량을 들어서 오일점검 볼트를 풀어 점검해야 하므로 일반적으로 자가 점검이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오일 점검 및 교환 주기에 따라 가까운 지정 정비업체를 방문해 점검 받은 후 필요에 따라 교환해 주는 것을 권한다.

다음은 자동변속기 오일 관리에 대해 알아보자.
자동변속기의 변속은 유체 흐름의 변화에 따라 이뤄지기 때문에 오일 관리는 자동변속기의 수명과 주행성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래서 자동변속기 관리에 있어 오일 교환 주기는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자동변속기 오일 권장 교환주기는 매 20,000km마다 점검을 실시해야 하며, 매 100,000km마다 교환해 주는 것이 좋다. 단, 최근 출시되는 신차는 자동변속기의 가공기술이나 내구성이 매우 우수해짐과 동시에 오일을 만드는 기술 또한 발달해 무교환 자동변속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교환주기가 없다. 또, 오일을 점검할 수 있는 오일 레벨 게이지 역시 삭제되어 있다.

만약 오일에 슬러지나 금속성분이 많이 묻어 나오게 되면 내부의 유압라인이 막혀 정상적으로 변속이 이뤄지지 않을 수 있으며, 오일압력 저하로 변속이 안 되거나 덜컥거릴 수 있다. 이럴 경우 무조건 변속기 오일 점검을 실시해 교환을 해주어야 한다.




[수동변속기 오일 점검]

1. 평탄한 곳에 차량을 주차한 후 엔진 시동을 끈다.
2. 구동축 부근에 있는 오일 점검 플러그를 탈거한다.
(플러그 탈거 전 주변 먼지를 제거한다. 단, 밋션 하단부에 있는 드레-인 플러그와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3. 손가락 한마디만 넣어 손가락에 오일이 닿으면 정상이다.
4. 만약 플러그 주변에 오일이 묻어 있으면 플러그를 교환한다.
(플러그 교환만 하려고 해도 동시 교환해야 한다.)


[자동변속기 오일 점검 및 보충]

1. 차를 평지에 주차한 후 주차 브레이크를 걸고 엔진시동을 걸어 공회전 상태를 유지한다.
2. 자동변속기 오일이 정상 온도에 도달하면 엔진 시동이 걸린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선택 레버를 P레인지에서 D레인지까지 2~3초 간격으로 23회 왕복시 킨 후 N, 혹은 P 레인지 위치에 놓아둔다.
3. 후드를 열고 손이나 옷가지가 여러 회전부위 및 뜨거운 부위에 닿지 않도록 조심해 자동변속기 오일 게이지를 뽑아 깨끗한 천으로 게이지의 지시선 부분을 닦은 후 제자리에 꼽는다.
4. 자동변속기 오일의 온도가 열간 상태에서 오일 게이지를 다시 뽑은 후 지시선 부분의 오일량을 확인해‘HOT'범위에 오일이 묻어 있으면 정상이다.
5. 오일이 부족하면 깔때기를 게이지 삽입구멍에 대고 규정오일을‘HOT' 범위에 도달할 때까지 천천히 주입한다.
6. 오일의 보충이 끝나면 위의 점검 방법에 의해 재점검해 규정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한다.
7. 재점검이 끝나면 오일 레벨게이지를 원 위치 시킨다.
※ 자동변속기 오일은 엔진이 정상 작동 온도일 때 점검하므로 라디에이터, 배기장치 등에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월간 IAUTOPLAZA 발췌 /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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